창업사업, 정보가 힘이다! (Part 1. 정부기관 지자체 정보 포털)
창업 혹은 스타트업을 시작을 하면 매일 출근하자마자 스타트업 정보를 찿는 것은 습관이 되어야한다.
저자의 경우도 2020년 2년 공동창업 이후 지금까지 매일 오전 "스타트업 정보"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정보 채널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된다. 매일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 채널과 지역 단위로 스타트업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 그리고 매주 스타트업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매거진 형태의 채널이다.
우선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정부기관 채널과 지역단위 지자체 정보 채널은
첫번째, K 스타트업 창업포털 (www.k-startup.go.kr)이 있다. 해당 포털에서는 창업 기간별 (예비창업, 초기창업, 중기창업기업)로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두번째 채널은 기업마당 (http://www.bizinfo.go.kr/)의 지원사업 공고이다. 해당 채널의 특장점은 목적에 따라서 지역별로 정보를 상세하게 얻을 수 있는것이다. 한가지 중요한 팁을 알려주면 정보를 획득한 후 반드시 해당 기관 담당자와 통화를 해서 세부 일정 및 참여 조건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필자의 경우를 비추어보면 공고문의 참여 조건과 담당자를 통해 확인한 참여 조건이 약간 상이해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경험이 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의 법인 등록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스타트업 정보를 제공하는 지자체 지원 채널이 있다. 서울지역의 경우, 서울경제진흥원 (SBA, http://www.sba.seoul.kr)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https://ccei.creativekorea.or.kr/)를 통해서 스타트업 경영 및 투자 유치에 대한 전반적인 멘토링, 입주 지원 등의 정보 뿐만아니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대기업과의 협업 등 사업화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